C/이것이 코딩테스트다
CHP4. 구현
제이지연
2022. 9. 16. 00:46
아이디어를 코드로 바꾸는 구현
- 구현 : 머릿속에 있는 알고리즘을 소스코드로 바꾸는 과정
- 구현유형의 문제 == 풀이를 떠올리는 것은 쉽지만 소스코드로 옮기기 어려운 문제
- 대체로 사소한 조건 설정이 많은 문제일수록 코드로 구현하기가 까다롭다
- 라이브러리 사용 경험, 문법 숙지 여부에 따라서 다르다
완전탐색 : 모든 경우의 수를 주저없이 다 계산하는 해결방법
시뮬레이션 : 문제에서 제시한 알고리즘을 한 단계씩 차례대로 직접 수행
구현시 고려해야 할 메모리 제약 사항
1. C/C++에서 변수의 표현 범위
파이썬에서는 직접 자료형을 지정할 필요가 없으며 매우 큰 수의 연산 또한 기본으로 지원한다. 다만 파이썬에서의 시룻형 변수는 다른 언어와 마찬가지로 유효숫자에 따라서 연산 결과가 원하는 값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
2. 파이썬에서 리스트 크기
리스트를 이용할 때 코딩테스트의 메모리 제한을 고려해야 한다.
채점 환경
파이썬은 C/C++에 비해 동작 속도가 느리다.
알고리즘 문제를 풀 때는 시간 제한과 데이터의 개수를 먼저 확인한 뒤에 이 문제를 어느 정도의 시간 복잡도의 알고리즘으로 작성해야 풀 수 있을 것인지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.
구현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
문자열을 처리하거나 큰 정수를 처리하는 문제가 출제되는 경우, C/C++나 자바에서는 문자열 처리가 까다롭고, 큰 정수를 처리하는 라이브러리를 별도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어렵다. 반면 파이썬은 기본 문법만 알아도 상대적으로 쉽다.